메인으로 > 진료안내 > 재활의학과


 
<재활 및 운동치료>

-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장애를 치료사와 환자간의 1:1 운동치료를 통하여 환자의 수준에 맞는 단기 목표를 세우고 치료와 평가를 통하여 재수정하고 장기목표를 세우면서 치료방법을 개선해 나갑니다.

치료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파킨슨병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 및 근골격계 질환자 및 노인성 질환자.

치료: PNF나 Bobath 접근법을 이용하여 신체적인 움직임을 다양하고 조절된 움직임을 통하여 적절한 근육의 긴장도를 유지 또는 정상적인 움직임을 재학습 시켜 자세조절과 기능적인 움직임을 가르치며 환자의 기능적 상태에 가장 적합한 최대한의 잔존능력을 개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 중추신경계 재활
* 매트 및 이동훈련
* 보행훈련
* 근육강화 및 지구력 증진
* 기능적 전기 자극치료 (FES)

<작업치료>

치료: 인지, 지각기능의 평가 및 훈련, 손기능 훈련, 일상생활활동 지도, 보조도구처방, 사회적응지도, 작업의 섬세한 분석과 활동,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요구되어지는 인지, 감각운동, 생체역학 그리고 심리 사회적 능력, 환경의 변화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일상생활동작훈련 (ADL):
인지기능장애 개선훈련
연하장애치료

<통증치료>

치료대상: 근,골격계 질환, 연부조직 손상, 교통사고 및 산업재해로 인한 통증과 장애,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오십견, 염좌, 근막동통증후군, 근육통, 중추신경계 손상 후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통증 등 모든 통증을 대상으로 합니다.

치료방법: 온열과 냉, 광선, 전기치료 및 도수치료를 환자에게 적용하여 통증을 경감시킵니다.